상단여백
HOME 뉴스 의정소식
유성구의회 ‘사회도시위원회’ 활동 적극전문역량강화위해 활발한 활동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초가 되는 구의회에서는 효율적인 의회운영과 각종 의안을 전문적으로 심사하기 위해 상임위원회를 두고 있다. 상임위원회는 본회의 심의에 앞서 전문적이고 예비적인 심사기능을 갖고 있으며 집행기관의 행정조직에 대응하여 소관의안과 청원등을 심사처리하는 기능을 한다.

현재, 유성구의회에는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차지위원회, 사회도시위원회 이렇게 3개의 상임위원회가 활동하고 있으며 그 중 사회복지국, 안전도시국, 보건소 소관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고 있는 사회도시위원회는 소관부서의 예산·결산의 심사업무 및 행정사무감사, 조례안, 동의안, 진정 등 각종 의안을 전문적으로 심의하는 기관이다.

특히 사회도시위원회는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공간의 형성, 도시기반시설 확충, 취약계층 지원 및 복지업무 등 구민들의 복지는 물론 실생활과 직접 연관된 일들을 담당하고 있다.

 

제7대 유성구의회 후반기 사회도시위원회

지난해부터 활동에 들어간 후반기 사회도시위원회는 김양경 위원장을 주축으로 권영진 부위원장, 이희환 위원, 설장수 위원, 이금선 위원이 소속되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물론 중요정책을 결정하고 구민들의 공공이익을 위해 노력해 왔다.

사회도시위원회소속 위원들은 주민들과 함께 하는 생활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에 매진해 왔다. 주요 현안이 있을 때마다 현장방문을 통해 주민들을 찾아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주민복리와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주민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점점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는 지방행정에 대처해 나가기 위해 세미나 개최와 의정연수 등 의원개개인의 역량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해 앞장서 왔다.

앞으로 남은 1년동안 사회도시위원회는 생활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민생위주의 의정활동을 통해 산적해 있는 지역현안을 해결하고 구민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주민편익을 위한 주요 의원발의 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인복지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종합사회복지관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담배소매인 지정 사실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재난관리기금 운용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 및 지원 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장애인복지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어린이 ․ 청소년 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축분뇨의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조례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조례안

 

주요 현장 활동사항

❍2017년도 예산심의에 앞서 ‘송림근린공원’과 ‘RFID 음식물 종량기’ 설치운영 현장을 찾아 예산 편성을 위한 철저한 검증.

❍행정사무감사 대비 ‘송강근린공원 환경개선 사업장’과 ‘유성온천문화로 한방족욕카페’ 현장을 찾아 노후시설 점검과 사업추진 현황 파악.

❍노인여가복지 수요 증대에 따라 건립예정인 ‘제2 노인복지관’ 건립 현장점검 및 개선사항과 보안사항 논의.

❍유림공원 국화축제에 사용되는 국화꽃과 관내 주요 녹지대에 계절별 꽃묘를 생산·공급하는 외삼동 양묘장 시설현황 점검 및 주요업무 청취.

 

임재만  newstart1@naver.com

<저작권자 © 유성소식 더좋은유성,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