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기획특집
유성구청소년수련관 ‘꿈다해봄 창의학교’운영프로그램 참여자 수시 모집
청소년수련관 전경

미래사회는 기술적 역량과 함께 창의적이고, 소통․공감․협력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한다. 창의력은 어떻게 생길까? 생각할 수 있는 기본지식 바탕 위에 스스로 고민하고 체험하면서 창의력이 향상된다. 유성구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생각하며 타인과 협력하고 공유할 수 있는 청소년수련관 프로그램으로 ‘꿈다해봄 창의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창의학교는 ‘예술동아리’와 ‘지역발전동아리(환경봉사단, 공유경제봉사단, 재능기부봉사단)’로 구분된다.

예술동아리
예술동아리는 청소년들이 ‘너는 특별하다’라는 뮤지컬 공연을 위해 연기, 노래 춤 등 다양한 영역에 도전하고 자신의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각기 다른 소질을 가진 청소년들이 하나가 되어 준비하는 이 뮤지컬 공연은 12월 말 지역의 청소년 및 주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예술동아리 활동

지역발전동아리 ‘환경봉사단’
다양한 의약품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버려지는 폐의약품도 많아졌다. 올바르게 분리하여 폐기되어야할 폐의약품들이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려져 환경을 해치고 있다. 이에 청소년들이 환경보존을 고민하며 폐의약품 수거 봉사활동을 생각했다. 환경봉사단은 유성지역 일부 아파트를 대상으로 자신들이 직접 제작한 폐의약품수거함을 설치하고 모아진 폐의약품을 수거하여 보건소로 전달할 예정이다.

환경봉사단 활동

지역발전동아리 ‘공유경제봉사단’
‘공유경제 활동을 통해 어떻게 하면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을까’ 고민을 한 청소년들이 가정에서 더 이상 읽지 않는 책을 교환하는 활동을 통하여 지식을 공유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발생된 판매 수익금은 연말에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공유경제봉사단은 매월 셋째주 토요일 오후 2시 유성구청소년수련관 및 유성구 일원에서 개최되는 사방팔방 장터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청소년이라면 누구든지 봉사단 가입 후 도서를 판매, 교환할 수 있다.

공유경제봉사단 활동

지역발전동아리 ‘재능기부봉사단’
재능기부 봉사단은 고등학생 청소년들이 자신의 재능을 지역의 동생들에게 나누어주기 위해 모인 동아리이다. 과학실험교실, 시사국어, 생활체육, 영어노래, 일러스트 등 다양한 분야의 재능나눔교실이 진행될 예정이다.

창의학교 프로그램은 청소년이 지역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프로그램과는 차별성을 갖는다. 창의학교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을 위해 무엇이든 다 해보길 바란다는 유성구 청소년 정책브랜드 ‘꿈다(多)해봄’을 대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2018년에는 확대운영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청소년수련관에서는 꿈다해봄 상상프로젝트, 청소년문화기획단, 디베이트동아리 등 청소년의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창의학교 프로그램은 참여자를 상시 모집하고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들은 유성구청소년수련관(☎824-1318)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훈희  golf@korea.kr

<저작권자 © 유성소식 더좋은유성,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훈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김경태 2017-10-27 09:44:58

    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에 가시면 재능기부프로그램의 초등멘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happyyc1318.or.kr/?page_id=349&mode=view&board_pid=107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