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기획특집
유성을 따뜻하게...유성구 행복누리재단희망스타트 지원, 틈새계층 지원 등 10여개 사업

【행복 나눔 지원】

◇틈새계층 지원

도움이 간절히 필요하지만, 정부의 제도적 지원을 받을 수 없는 복지사각계층을 지원하는 재단의 핵심 사업이다. 갑작스런 실직, 질병, 재해 등 다양한 위기상황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틈새계층에게 경제적 지원을 통해 복지사각계층을 최소화하고, 신속한 개입으로 2차 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생계비 지원

생활이 어려워 긴급한 생활비가 필요한 가정에게

생계비 지원

의료비 지원

중증질환 및 난치성 질환 등 의료사각지대 계층을 지원

긴급 지원

가스·전기요금 등의 체납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가구를 지원

결연 후원

정기후원자와 지원대상자를 연결하여 지속적으로 지원

 

◇다문화가정 지원

한국이라는 낯선 땅에서 다문화 이주여성간의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고 조기정착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해 한국어교육, 요리교실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다문화 이주여성은 복지수혜자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고자 자신의 나라 문화를 아이들에게 교육하는 다문화 엄마학교 사업을 실시하여 일일강사로 활동하는 등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개선 활동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다문화는 이제 더 이상 우리사회에서 낯설지 않을 만큼 보편화되고 있어 앞으로 이에 대한 사업이 더 다양해지고 확대되어야한다.

 

◇따뜻한 겨울나기

동절기 추위에 고통 받고 있는 이웃 중 등유 또는 연탄으로 난방을 해결하고 있는 세대를 위한 난방비와 연탄을 지원하고 있다. 난방유 사용세대를 위해서는 가구당 30만원, 연탄을 사용하는 세대에는 700장의 연탄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기업이나, 단체의 참여로 지원세대에 직접 연탄을 배달하는 봉사활동도 진행하여 보다 따뜻한 겨울을 보내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정기탁사업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여학생 위생용품 지원, 이상기후로 인한 폭염 등을 대비한 냉방용품 지원처럼 시대적 필요와 지역적 욕구를 반영하여 후원기관과 함께 기부활동을 기획하여 관내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에 지원하는 맞춤형 지원 사업이다. 이 사업은 후원자의 참여에 대한 동기와 참여의 지속성을 위한 사업이다.

 

◇어르신 지원

경제적, 신체적 어려움으로 인해 균형 잡힌 식생활이 어려운 유성구 관내 독거어르신들을 위해 반찬 도시락을 지원하고 있다. 인지 및 신체기능이 저하된 저소득 초기 치매어르신 10명에게 주 1회 사랑의 밑반찬도시락을 지원하여 어르신의 건강을 돌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직접 도시락을 전달하면서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후원물품 지원

경제적인 이유로 구매능력이 저하된 저소득층을 위해 백미를 포함한 식자재 또는 생필품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네트워크 구축】

◇행복 나눔 복지한마당

행복 나눔 복지한마당은 유성구민들에게 사회복지시설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복지사업 등을 홍보하여 지역사회의 나눔 문화 확산을 도모하고, 종사자간의 유대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행사이다. 매년 유림공원 국화축제기간에 진행되고 있고, 올해도 유성구 관내 복지기관 및 유관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기관 홍보, 인식개선 캠페인, 기부마켓 등의 부스를 운영했다. 잔디광장 중앙에서는 림보, 줄넘기, 제기차기 등의 미션을 수행하고 획득한 라면과 햇반을 각 복지기관의 테이블에 기부함으로써 기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마련된 건강기부릴레이가 진행 됐다.

◇후원으로 아름다운 유성

후원자, 복지기관, 유관기관 관계자 등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후원으로 아름다운 유성(후·아·유)’ 행사가 연말에 개최된다. 재단의 든든한 파트너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나눔을 실천해 준 후원자(행복천사)에 대한 감사와 후원의 연속성을 위한 동반 관계 강화가 목적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2020년도에도 나눔 문화 확산을 약속하는 의미의 약정식과 기탁식이 진행된다.

 

◇소원을 말해봐

소원을 말해봐는 자녀의 작은 소원도 들어주지 못하는 부모님의 안타까운 마음을 덜어주고 아이들의 소망을 지켜주는 프로젝트다. 유성구행복네트워크를 주축으로 유성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유성구행복누리재단이 함께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다.

소원을 들어줄 기금마련을 위해 3~11월 3째 주 목요일 아침에 ‘이유가 있는 아침식사’를 진행한다. 아침식사비용 1만원과 기부금 1만원 이상 만 준비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렇게 모아진 후원금으로 12월에 후원자가 행복을 전달하는 산타가 되어 집집마다 방문하여 사랑을 전달한다.

 

◇사랑의 김장나누기

경제적 어려움으로 김장김치를 마련하지 못하는 관내 저소득계층에게 후원기관의 참여와 봉사로 김치와 함께 정을 나누는 사랑의 김장나누기를 매년 유림공원 잔디광장에서 진행한다. 2019년에는 29개의 단체 또는 기관이 참여하여 1700세대에게 사랑의 김장김치를 전달했다. 유성구관내 후원기관들이 연합하여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지원대상자의 중복 또는 누락세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행복 나눔】

 

◇희망스타트 지원 사업

희망스타트 사업은 유성구 관내 저소득가정의 상급학교 신입생들에게 신학기에 필요한 학용품비와 장학금을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고등학교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는 청년들에게 사회진출 준비금을 지원하여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도록 하는 사업이다. 2016년까지는 유성구 관내 저소득가정의 대학교 입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해왔으나, 2017년부터 대학교 진학생만이 아니라 고교졸업 후 바로 사회에 진출하는 저소득가정의 예비사회인에게까지 지원범위를 확대했다.

 

◇행복 Plus 참여와 나눔 지원 공모사업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기관, 시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단체 등을 대상으로 심사를 통한 우수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발굴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8개동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1개동의 만두레사업, 16개의 사회복지시설에서 각 시설별 주민의 욕구에 맞춰 다양한 주민 밀착형 복지사업을 통한 구민의 생활만족도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긴급재난, 재해 구호비 지원

예상 하지 못한 재해가 발생했을 때처럼 당황스럽고 위험한 것도 없다. 긴급재난 재해 구호비 사업은 바로 재해로 인해 생계의 위험에 처한 구민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삶의 희망을 북돋우고 생존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한다.

 

◇나눔 실천 기업봉사활동

지역의 기업이나 단체에서 금전적 후원과 더불어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위해 봉사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사업이다. 참여기관에 특성에 맞춰 건강음식, 목공생활용품 등을 만들기 등 다양한 재능기부를 통해 저소득가정 및 사회복지시설에 지원하고 있다. 특히 롯데케미칼 연구소에서는 연구소의 특성을 살려 청소년 화학캠프를 진행하여 호평을 받기도 했다.

 

【나눔문화확산】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이나 사회복지시설을 후원하는 사업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행복천사 사업 : 나눔문화확산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분은 누구나 CMS 또는 자동이체를 통해 정기적으로 후원하실 수 있다.

◇월급우수리사업 : 직장 내에서 급여의 일정단위 미만의 금액을 모아 기관의 이름으로 참여할 수 있다.

◇유성리더스클럽 : 정기 또는 일시후원을 통해 연간 100만 원 이상을 약정하고 후원하실 수 있다.

◇행복천사 나눔 가게 : 식당이나 상가 등에서 매월 만 원 이상을 후원을 통해 행복천사 나눔 가게 등록하고 후원 사업에 후원하실 수 있다.(등록 시 현판 제작)

◇스페셜 나눔 : 결혼, 백일, 승진 등을 기념하여 기부에 참여하고 이웃과 함께 기쁨을 나눌 수 있다.

◇지정후원 : 재단의 목적사업이나 결연후원과 같은 특정 대상을 지정하여 후원할 수 있다.

◇물품후원 : 백미, 상품권, 생필품 직접 물품을 구입하여 후원할 수 있다.

 

♣후원해주세요

<참여방법>

cms 및 자동이체 후원

후원약정서 작성(cms)후 재단으로 제출 또는 은행에서 자동이체 신청

<일시후원>

후원계좌(하나은행 602-910185-11705)로 송금

예금주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전시지회(유성구행복누리재단)

<물품후원>

쌀, 전자제품, 의류, 생필품 등

<지정기탁>

특정사업 및 기관을 선정하여 지원

*지정기탁서 양식은 재단홈페이지(www.ys-happy.or.kr) 재단소식- 공지사항에서 다운

 

문의, 안내

전화 824 7420 팩스 824 7422

페이스북

www.facebook.com/yshappy7420

홈페이지

www.ys-happy.or.kr

 

 

임재만  newstart1@naver.cpm

<저작권자 © 유성소식 더좋은유성,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