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기획특집
코로나 백신 궁금하시죠?도움말(2월23일 오전): 진선미 유성구보건소 보건진료과장

1. 대규모로 코로나19 백신접종을 하는 목적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목적은 코로나19 대유행을 종식시키고 올해 말 독감과 겹치는 시기의 위험을 감소시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올해 11월까지는 국민 70% 이상이 코로나19에 대한 항체보유를 하도록 유도하여 집단면역을 이루는 것이 목표이고, 최선의 방법이 예방접종입니다. 


2. 코로나19 백신접종은 언제 하나요 ? 비용이 있나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도입(2월 말)을 시작으로 올 11월 말까지 시행되며, 모든 백신접종은 무료입니다.


3. 백신접종 대상자는 ?
 만 18세 이상이고 현재 유성구 대상자는 약 29만명입니다. 임신부와 만 18세 미만의 소아청소년의 경우는 백신의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충분한 연구결과가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접종 대상자가 아니지만, 향후 연구결과에 따라서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4. 접종할 백신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바이러스 벡터 백신(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과 mRNA백신(모더나, 화이자)이 있습니다. 바이러스벡터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우리 몸에 주입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며 mRNA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RNA형태로 몸에 주입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합니다. 대부분의 백신은 최소 4주 이상 간격으로 2회 접종을 받아야합니다(얀센 1회). 

5. 우리구에서는 언제부터 접종을 시작하나요? 일반 국민은 언제 접종하나요?


(대상자의 접종 시기 및 장소)

구 분

1분기

2분기

3~4분기

방문접종

노인ㆍ정신요양 시설, 재활시설

노인 보호시설,장애인 거주시설

 

보건소

접종

  • 19 1차대응요원(보건소 요원, 119구급대, 역학조사·검역요원 등)

보건소희망 노인요양시설 등

 

의료기관 자체접종

-요양병원 입소자 및 종사자

-정신의료기관 입소자 및 종사자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병원급 이상 보건의료인)

-의료기관 근무 보건의료인

(1분기 접종대상 제외)

 

위 탁

의료기관

위탁의료기관(촉탁의 지정)에서

노인ㆍ정신요양 시설, 재활시설을

방문하여 접종

 

 

순서에 따른 대상자

바이러스벡터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

 

 

 

순서에 따른 대상자

바이러스벡터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

 

 

접종센터

순서에 따른 대상자

mRNA백신(화이자)

 

순서에 따른 대상자

mRNA백신(모더나, 화이자)

 

순서에 따른 대상자

mRNA백신(모더나,화이자)

 


2월말 도입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관내 요양병원의 65세 미만 입소자 및 종사자에게 자체접종하게 되고, 아울러 관내 노인ㆍ정신요양시설 및 재활시설을 방문하여 65세 미만 입소자 및 종사자들에게도 접종을 시작합니다. 또한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보건소 요원, 119구급대, 역학조사·검역요원 등)은 보건소에서 접종하게 됩니다.
   우리구가 대전지역 우선 접종센터(유성종합스츠센터)로 지정됨에 따라 대전 4개구보다 1~2개월 정도 빠른 3월 말에 문을 열게 됩니다. 1일 최소 600명에서 최대 2,000명 정도의 대규모의 대상자가 접종센터를 이용하게 됨에 따라 혼선 없는 안정적인 접종을 추진하기 위해 우리 구는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올 3월 말 경에 화이자 백신 50만명 분이 도입되어 우리구에 일정량이 배정되면 접종센터에서 순서에 따른 대상자에게 접종이 시작되게 됩니다.
일반 주민 대상의 위탁의료기관이나 접종센터에서의 접종은 2분기에서 3분기 정도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백신 도입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6. 우리구 접종 장소를 알고 싶어요. 각 접종장소에서 맞을 수 있는 백신은?
 일반 주민의 접종 장소는 위탁의료기관 및 접종센터로 나뉘게 됩니다. 위탁의료기관은 약 60개소 정도의 관내 병ㆍ의원이 지정될 예정이며 향후 유성구 홈페이지에 게재됩니다. 위탁의료기관에서는 바이러스 백터 백신(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을 맞을 수 있습니다. 접종센터는 유성종합스포츠센터(유성대로 978)에 설치되며 mRNA백신(모더나, 화이자)이 접종됩니다.


7. 자신이 원하는 백신을 선택할 수 있나요?
백신의 공급시기, 공급량, 효과 및 방역목표에 따라 차례대로 순서를 정하여 접종할 예정이며 개인이 백신 종류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8. 접종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접종 대상자별로 접종 가능한 시기를 안내해 드릴 예정이며, 예방접종 정보제공 누리집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사전예약하거나, 콜센터 (1339)를 통해 전화로도 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예방접종 예약 일정 등은 해당 계획이 발표되면서 자세히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9. 백신을 맞을 때 주의사항은?
건강한 상태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중요하며 접종 전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합니다. 백신 구성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는 접종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또한 접종 당일 발열(섭씨 37.5도 이상) 등 급성 증상이 있는 경우 해당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접종을 연기합니다.


10. 혹시 접종 후 부작용이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귀가 후 섭씨39도 이상의 고열이나, 심한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 입술 및 입안 부종,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거나,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반응 발생이 의심될 경우 보건소 또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nip.kdca.go.kr)을 통해 대응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11. 코로나19백신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접종 후 증명서의 발급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 또는 정부24(https://www.gov.kr)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12. 코로나 19 예방접종에 대한 더 자세한 시항은?
질병청 관련 사이트:코로나 19 백신 및  예방접종 (http://ncv.kdca.go.kr)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정리/임재만

임재만  newstart1@naver.com

<저작권자 © 유성소식 더좋은유성,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