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구정소식
‘2018 균형발전 박람회’ 유성에서 개최9월6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17개 시‧도가 힘을 모아, 오는 9월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유성구 소재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2018 대한민국 균형발전 박람회’를 개최한다.

지역혁신과 국가균형발전의 비전과 정책을 논의하고 사례를 공유, 체험하는 소통의 장인 이번 행사는 2004년 지역혁신박람회를 시작으로 매년 개최한 국내 최대 지역 박람회로서, 2018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는 ‘지역이 강한 나라, 균형 잡힌 대한민국’을 주제로 정부 정책 중심의 박람회에서 벗어나 지역혁신활동가 등 시민사회 참여와 중앙-지방정부의 협치의 장으로 마련됐다.

 

균형·혁신·정책마당으로 펼쳐

이를 위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개최지인 대전광역시와 함께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균형마당, 혁신마당, 정책마당 3개의 주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보고, 듣고, 느끼고, 즐기는 소통‧체험의 장과 다양한 분야의 교류의 장이 되도록 추진하고 있다.

균형마당에서는 ‘지역주도의 혁신성장’을 주제로 각 시도별 대표 성공 사례를 전시하고 이를 통해 변화하는 지역 발전 모습을 공유할 예정이다.

혁신마당에서는 ‘우리 삶을 바꾸는 지역혁신’을 주제로 국내외 지역혁신 활동가들을 초청해 지역 혁신을 통해 달라지는 주민의 삶을 공유‧체험하고 다양한 분야의 교류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정책마당에서는 ‘분권‧혁신‧포용’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열린 토론의 자리를 마련하고 균형발전 정책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를 할 예정이다.

 

충청권 유성구에서 개최 의미

특히, 대한민국의 중심축인 대전에서 개최되는 이번 ‘2018 대한민국 국가균형발전박람회는 박람회’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충청권에서 열려 그 의미를 더하고 있으며, 과학의 도시, 미래의 도시 대전에서 치러지는 박람회가 지역혁신과 균형발전에 다양한 과학기술을 접목하여 시너지를 내고 실질적 성과를 거두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람회 관계자는 “이번 2018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가 지역주도의 혁신성장을 통해 달라지는 우리 지역의 모습을 확인하고, 지속적인 지역혁신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각 지역에서 혁신 활동을 하는 주민들의 참여, 소통 및 교류로 지역혁신의 실질적인 역량 강화와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하는,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차고 알찬 행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성구 발표내용>

 

지역혁신활동가대회, 유성구 4개 팀 참가

청년혁신카페, 유성구 ㈜윙윙 참가

 

유성구에서는 지역혁신활동사례 4개 팀이 참가한다. 이들 참가팀들은 9월6일 오후 5분 이내 예선 발표를 한다. 그리고 7일 본선 진출한 16개 팀이 발표를 한다. 예심을 통과한 전국 지역 활동가는 60명이다.

이와 함께 청년혁신카페에는 유성구 ㈜윙윙이 참가하여 청년들이 만드는 어은동 도시재생을 발표한다.

연번

소 속

성 명

주 제

1

유성구 마을넷

김경언

민간중심 네트워크

2

환경문화NGO 온삶

이영애

녹색성장(공정무역, 산림재배)

3

대전청소년교육문화센터

김은경

마을과 소통하는 미혼모,

청소년 활동가를 꿈꾸다

4

안녕축제추진위원회

우수정

안녕축제 우수사례

 

 

임재만  newstart1@naver.com

<저작권자 © 유성소식 더좋은유성,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