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터뷰 인터뷰
새학기 “진로 진학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유성구청소년진로진학센터

 

유성구청소년진로진학지원센터가 새 학기를 맞아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갔다. 진로진학센터는 이학준 센터장을 비롯한 윤정화 장용준 김지훈 등 4명의 직원들이 전문성과 함께 알찬 진로진학을 담당하고 있다.

이학준 센터장 외 3명 전문 인력

진로진학센터가 만들어진 것은 2016년. 청소년수련관 건립과 같다. 그동안 유성지역 청소년들 진로진학에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센터장은 이학준 진로진학 전문가. 이 센터장은 이미 오랜 시간동안 일선 대입학원에서 진로진학 전문가로 활동하다 지난해 3월 유성구청소년수련관과 인연을 맺었다. 사실 유성구로서는 이 센터장을 영입한 것이 행운이라 할 만큼 국내 몇 안 되는 진로진학 전문가이다. 그리고 3명의 직원도 모두 다년간 실무를 해온 베테랑급. 팀장은 각각 윤정화씨와 장용준씨, 윤 팀장은 청소년상담사이기도 하다. 그리고 김지훈 주임.

진로진학 전문가가 각광 받게 된 것은 수능세대 들어와서 부터이다. 이전 예비고사, 본고사, 학력고사 세대는 점수가 나오면 대학 수준에 맞춰 지원을 했다. 그런데 수능 세대는 수시제도가 생겨나면서 수능성적 뿐만이 아니라 학교 내신과 함께 학교생활이 반영되기 때문에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게 됐다.

체계적인 진로진학 준비 ‘중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됐던 드라마 ‘스카이캐슬’은 이런 전문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예를 보여주었다. 드라마는 상위 1%의 입시에 관한 내용이다. 보는 중에 과연 진짜일까? 정말 저렇게까지 할까? 싶을 정도로 치열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과장된 경향은 있지만 모두 허구는 아니다. 고액과외와 코칭은 예전부터 있었고, 부모들은 일명 스카이대학에 들어가는 방법에 관한 정보를 자기들끼리만 공유하는 모임을 만들고 치열하게 아이들을 경쟁시킨 것도 공공연한 비밀이다.

유성구청소년진로진학센터는 이런 진로진학 준비를 자치단체 차원에서 알차게 돕는 기관이라는 점에서 일반 학부모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부모아카데이, 1:1진학상담 핵심

올해 센터에서는 좀 더 발전된 모습으로 학부모를 위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2050부모아카데미라는 사업 명으로, 학부모뿐 아니라 예비 고등학생부터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학정보를 제공한다. 그 내용으로는 대입전형에 대한 이해와 학생부종합전형, 고교생활, 개정교육과정, 수시모집 이해, 수시지원전략, 자소서, 학과설명회 등이 준비되었고, 특히 그동안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중위권 대학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려 하고 있다.

대학입시는 진로를 구체화하고 준비하는데 필요한 수단이다. 그런데 진로에 대한 불분명한 상황에서 성적에 맞춰 대학에 들어간다면 후에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센터에서는 진로상담과 진학상담을 통해 청소년들의 적성이나 소질,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진로탐색활동을 돕고 있다. 더불어 다양한 진로체험활동을 통해 정말 본인의 적성과 맞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있는데, 직업인, 학부모, 교사, 학교, 지역주민 등의 다양한 지역의 활동가들과 함께 청소년들의 진로와 진학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찾고 추진하고 있다.

또한 대전광역시교육청과 함께 학교에서의 진로교육지원 사업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센터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와 진학을 위한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사업을 앞으로도 계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10개 진로진학 프로그램 확대

이학준 센터장은 “점점 복잡해져가는 입시 제도에 대비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고 “1:1 진학상담, 학부모코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녀를 직접 지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실 센터에서는 진로진학 전문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우선 3대 특화 프로그램으로 꿈다해봄 진로 찾기, 1:1 진학상담, 2050부모 아카데미 등이 있다. 진로진학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꿈다해봄 진로진학체험, 진로콘서트, 신 직업 만들기 등 6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홈페이지 : http://jinro.happyyc1318.or.kr

전화 : 042)862-0153

이메일 : jinro0153@naver.com

 

 

 

임재만  newstart1@naver.com

<저작권자 © 유성소식 더좋은유성,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